김효준 (金孝埈) 사진
김효준 (金孝埈)
영문이름
Kim, Hyo Joon
전화번호
051-510-3399
이메일
hy013013@pusan.ac.kr
사이트
연구분야
물리교육학
사무실
공동연구기기동 415호

주요연구분야 :
   - 물리교육학

 

 

주요학력 : 

   - 서울대학교 물리교육과 이학사(2006)
   - 서울대학교 과학교육과(물리전공) 교육학석사(2012)

   - 서울대학교 과학교육과(물리전공) 교육학박사(2021)

 

학위논문 : 

   - TPCK 형성과 테크놀로지 매개 상호작용 : 예비 물리교사의 ‘플랫폼 기반 형성평가’ 제작과 시연 과정을 중심으로, 2021, 서울대학교 대학원, 237p, 박사학위논문

   - 개방형 과학 탐구를 위한 효과적인 지도 전략의 탐색 : 과학고등학교학생들의 KYPT문제 해결 사례를 중심으로, 2012, 서울대학교 대학원, 93p, 석사학위논문

 

 

주요경력 :

   - 2007.03.~2027.07., 경기도 교육청 교사 (함현중, 경기과학고, 충훈고, 평촌고)

   - 2021.03.~2021.08., 명지대학교 물리학과 겸임교수

   - 2022.09.~2022.12., 서울대학교 물리교육과 강사

   - 2021.09.~2023.07.,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부연구위원

 

 

수강경력 :

    - 2013 제 19회 휴먼테크 논문대상 특별상

    - 2014 한국물리학회 개최 고등학교 물리페스티발 지도교사상

    - 2014 제 22회 한국학생과학탐구 올림픽 고등학교 과학탐구 전국대회 표창장

    - 2014 과학교육 유공교원 표창 (2014.12. 교육감표창)

    - 2015 스승의날 수원교육장 표창

   - 2015학년도 제 61회 경기도과학전람회 우수상작품 지도 (2015.06. 교육감표창)

   - 2018학년도 경기도 청소년과학탐구대회 지도 공적 표창

   - 2022 한국물리학회 우수물리교사상



저서 :

 1. 송진웅(대표저자) 외 하은선, 김효준, 안정용, 남종민, 여상인, 전화영, 이정희, 양현우, 이창중, 문경원, 오영선, 김희수, 박영신, 박평헌, 김혁, 이병화, 송성재 (2018), (고등학교 통합과학), 초판, 동아출판, 서울, 대한민국
 2. 송진웅(대표저자) 외 하은선, 김효준, 안정용, 남종민, 여상인, 전화영, 이정희, 양현우, 이창중, 문경원, 오영선, 김희수, 박영신, 박평헌, 김혁, 이병화, 송성재 (2018), (고등학교 과학탐구실험), 초판, 동아출판, 서울, 대한민국
 3. 손정우(대표저자) 외 임완철, 차정호, 김효준, 박우용, 심원재, 이세연, 임현구 (2024), (융합과학탐구), 초판, 비상교육, 서울, 대한민국


 

국제학술지 논문 : 

 1. 김효준(주저자), 송진웅, 하상우(교신저자), TPACK Expression Patterns in Preservice Teachers’ Design of Innovative Physics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, Journal of Computer Assisted Learning, 40(4), 1552-1566, 2024.03.14.
 2. 
김효준(주저자), 송진웅(교신저자), Exploring the Potential of Teacher?Learner Interactions through Feedback in Online Formative Assessment: Demonstration Cases of Pre-service Physics Teachers,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, 53(6), 1145-1161, 2023.08.29.

 

 

국내학술지 논문 : 

 1. 김효준(주저자·교신저자), 문제 풀이와 시뮬레이션을 접목한 물리 교수학습 방법 개발 및 적용 효과, 교과교육학연구, 27(2), 163-178, 2023.04.30.
 2. 김효준(주저자), 하상우(교신저자), 개방형 탐구 및 모의 실험수업 경험이 예비 물리교사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 탐색, 새물리, 73(4), 350-361, 2023.04.30.
 3. 신채연(주저자), 김효준(교신저자), 학생 중심 탐구수업을 지향하는 초등교사의 과학수업에 대한 자기 인식과 실행 -초등학교 ‘온도와 열’ 단원에 대한 RTOP 분석을 중심으로-, 과학교육연구지, 47(1), 88-106, 2023.04.30.
 4. 김효준(주저자), 하상우(교신저자), 테크놀로지 활용 교수학적 내용지식 (TPACK)에 대한 국제 연구 동향 탐색,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, 22(24), 147-170, 2022.12.31.
 5. 김효준(주저자), 송진웅(교신저자), 온라인 형성평가에 대한 예비 과학교사의 인식과 실행 사례를 통해 살펴본 교사 교육의 시사점, 한국과학교육학회지, 42(5), 501-514, 2022.10.30.
 6. 김효준(주저자), 김이슬, 한채린, 송진웅(교신저자), 역량중심 교육과정에서의 물리 교과 ‘지식’의 방향성 -2015 개정 교육과정과 IB의 비교 분석을 중심으로-, 새물리, 71(1), 60-77, 2021.01.31.
 7. 김효준(주저자), 송진웅(교신저자), 과학 교수학습 모바일 활동에 대한 국내 문헌 분석 -학습자 주체성 지원에 관하여-, 한국과학교육학회지, 40(5), 451-462, 2020.10.30.
 8. 김효준(주저자), 송진웅(교신저자), 미국 차세대과학교육표준(NGSS)과 한국 미래세대과학교육표준(KSES)의 종합적 비교와 TIMSS Science Framework 준거를 통한 수행기대의 물리 내용 요소 분석, 새물리, 69(9), 916-931, 2019.09.30.
 9. 김효준(주저자), 송진웅(교신저자), 개방형 과학 탐구를 위한 효과적인 지도 전략의 탐색 -과학고등학교 학생들의 KYPT문제 해결 사례를 중심으로-, 한국과학교육학회지, 32(10), 1489-1501, 2012.12.31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