□ 주요연구분야
학생들의 물리개념변화를 위한 효과적 방법 연구
학생들의 과학의 본성 및 과학지식의 본성 인식 연구
과학에 대한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시범실험 자료개발
STS교육자료 개발
□ 주요학력
부산대학교 물리학과 이학사 (1991)
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물리교육과 교육학 석사 (물리교육) (1997)
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물리교육과 교육학 박사 (물리교육) (2003)
□ 학위논문
1.
김지나, 갈등상황 제시 유형에 따른 학생들의 물리 개념 변화 = (The) Change of students' physics conceptions by the types of conflict situations, 1997, 144p.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
.
2.
김지나, 불일치 상황에 직면한 학생들이 요구하는 실험을 통한 인지갈등과 물리개념변화 과정 = (The) Processes of cognitive conflict and conceptual change through the experiments suggested by the students confronted with anomalous situations in physics, 2003, 244p.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
.
□ 주요경력
1991.3 ~ 1995.2 : 부산 학장여중 교사
2003.10 ~ 현재 : 부산대학교 물리교육과 교수
□ 주요활동
2005.01~2007.02 : 부산대학교 물리교육과 학과장
2008.05 ~ 2010.04 : 부산대학교 입학홍보위원
2010.03 ~ 현재 : 부산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물리반 지도교수
2009.02 ~ 2010.01 : 부산대학교 사범대학 교육공무원 인사위원회 위원
2009.03 ~ 2009.12 : 사이버가정학습 콘텐츠 개발 위원
2009.09 ~ 2011.09 :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정 심의회 위원
2009.11~현재 : 삼성중공업 공과대학 겸직교수
2010.04 : 제32회 충북학생과학발명품 경진대회 심사위원, 충청북도교육과학연구원
2010.04 ~ 2010.12 : Step Up 프로그램 물리교재개발위원
2010.06 ~ 2010.08 : 영재수업연구발표대회 운영위원, 부산시 교육청
2010.07 ~ 2011.06 : 2010 사이버 가정학습 수준별 콘텐츠 품질관리위원, 한국교육학술정보원
2010.07 : 2010년도 하반기 일반연구자지원사업 신규과제 선정평가 위원, 한국연구재단
2010.09 ~ 2010.11 : 과학교과 전문성 원격직무연수 콘텐츠 심사위원, 한국교육학술정보원
2010.12 : 부산시교육청 수석교사 평가관리위원, 부산시교육청
2011.10 ~ 2013.09,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정심의회 위원, 교육과학기술부
2015.09~2016.02 : 부산대학교 물리교육과 학과장
2015.10~2019.09 :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위원회 위원
2016.02~2018.09 :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산학지원부단장
2018.08 : 부산대학교 연구장비공동활용지원센터장
2018.01~2020.01. 2018년 과학 교과용도서(과학2, 과학3) 검정심의회, 연구위원
2018.09~2020.02 : 부산대학교 물리교육과 학과장
2019.01~2021.01 : 부산대학교 재정위원회 위원
2019.03~2021.02 : 부산대학교 제17대 교수회 평의회 평의원
2019.04~2021.03 : 부산대학교 R&D미래전략본부 연구실적 심의위원회 위원
2019.08~2021.08 : 부산대학교 규정심의위원회 위원
2019.10 : 부산대학교 제21대 총장임용추천위원회 위원
2020.06~2022.06, 부산대학교 교육과정위원회 위원
□ 학회활동
한국 물리학회
한국 과학교육학회
AAPT(American Association of Physics Teacher)
2009.03 ~ 2019.02 : 한국과학교육학회지 편집위원, 한국과학교육학회
2009.12 ~ 2011.02 : 학교교육연구 논문집 편집위원 , 대구대학교
2010.01 : 포스터 논문발표 심사위원, 한국과학교육학회
2010.08 : 포스터 논문발표 심사위원, 한국과학교육학회
2011.10 : 고등학생 물리 연구발표 심사위원, 한국물리학회
2011.10 : 대학생 물리연구발표 심사위원, 한국물리학회
2016.03 : 에너지기후변화교육학회 감사
□ 저술활동,저서목록
1. 김지나,강성주,권재술,김경수,김범기,김수경,김용성,김정률,김중복,백성혜,신영준,이길재,이영직,장세중,정진우,정철,조승제,천조현,최돈형, "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(과학에 관한 교과)", 대한민국, 교육인적자원부 (2002/01/06), (교육인적자원부)[기타]
2. 김영민,김상욱,김지나,조현주,한종환,김창하, "중학교 2학년 과학 탐구수업 지도자료 : 여러가지 운동", 대한민국, 서울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(2004/12/31), (교육인적자원부)[기타]
3. 김영민,김지나,최경희,박윤배,김익균,손정우, "물리교재연구 및 학습지도론", 대한민국, 교육과학사, pp.462 (2005/09/05)[연구논저]
4. 김영민, 박철홍, 조진형, 김상욱, 김지나, 김광석 외 110, “일반물리학(개정7판,제1권)", ISBN 89-7129-170-2, 대한민국, 범한서적주식회사, pp.684(2006.1.25)(편역)
5. 김영민, 박철홍, 조진형, 김상욱, 김지나, 김광석 외 110, “일반물리학(개정7판,제2권)", ISBN 89-7129-170-0, 대한민국, 범한서적주식회사, pp.801(2006.6.15)(편역)
6. 김지나,박재성, "Step Up 물리", 대한민국, 부산대학교 출판사 (2010/12/30), (부산대학교)[기타]
7.
김영순,김은애,김지나,김학성,류재인,신애경,최동현,한광래, "과학 6-2 교과서", 대한민국, pp.172 (2011/09/01), (교육과학기술부) (저서 ) [각급학교 교과서]
□ 연구보고서
1. 김지나,정동섭,천성문,조장식,김경대,발철민,곽선화, "영 사이언티스트 진로트랙 개발", 대한민국, 진영문화사, pp.282 (2005/03/31), (부산광역시)
2. 김일,김지나,박순옥,이종림, “해외 선진 영재교육기관 과학영재교육 전문도서 번역?편찬”, 대한민국, 영재교육진흥원, pp.458 (2005/11/17), (부산광역시)
3. 김경대,김지나,한병래,김광수, "학생개념 조사에 기초한 MBL 교수-학습 자료 개발 : 파동단원을 중심으로", 대한민국, pp.173 (2006/11/30), (학술진흥재단)
4. 맹희주,정진우,채동현,손연아,김영신,남정희,김지나,김학성, "과학 검정 도서 편찬상의 유의점 및 기준 연구", 대한민국, pp.236 (2009/11/27), (학술진흥재단)
5. 김찬종,김희백,김지나,백성혜, "창의적 체험활동 모델 프로그램 개발 자료집 1", 대한민국, 한국창의재단 (2010/10/30), (교육인적자원부)
6. 김찬종,김희백,김지나,백성혜, "창의적 체험활동 모델 프로그램 개발 자료집 2", 대한민국, 한국창의재단 (2010/10/30), (교육인적자원부)
7. 김찬종,김희백,김지나,백성혜, "창의적 체험활동 지원을 위한 창의체험사업단 운영보고서", 대한민국, 한국창의재단 (2010/10/30), (교육인적자원부)
□ 국내학술지 논문
1.
김지나,권재술,권치순,최병순,양일호,이경호, "초·중·고 학생들의 과학지식 성취 수준 추이 분석을 위한 종단적 연구", 한국과학교육학회지 /ISSN = 12265187, Vol.19, Issue.2, pp.185-193 (1999/06) (한국과학교육학회)(학진등재(후보))
2.
김지나,이경호,권재술, "갈등상황 제시 유형에 따른 학생들의 물리 개념 변화 유형", 새물리 /ISSN = 03744914, Vol.40, Issue.2, pp.84-93 (2000/02) (한국물리학회) (학진등재(후보))
3.
김지나,이영직,권재술, "갈등상황 제시 유형에 따른 학생 개개인의 물리 개념 변화 과정 경로 분석", 한국과학교육학회지 /ISSN = 12265187, Vol.20, Issue.1, pp.77-87 (2000/03) (한국과학교육학회) (학진등재(후보))
4.
김지나,이채은,이경호,권재술, "인지갈등상황 제시유형에 따른 고등학생들의 역학개념변화", 한국과학교육학회지 /ISSN = 12265187, Vol.21, Issue.4, pp.696-709 (2001/12) (한국과학교육학회) (학진등재(후보))
5.
김지나,권재술,최혁준, "정량적 현상제시와 정성적 현상제시에 의한 학생들의 인지갈등 정도", 한국과학교육학회지 /ISSN = 12265187, Vol.22, Issue.1, pp.12-21 (2002/03) (한국과학교육학회) (학진등재)
6.
최한용,김지나,최혁준,권재술, "인지갈등 해소 지연이 중학생의 과학 개념변화에 미치는 효과", 한국과학교육학회지 /ISSN = 12265187, Vol.24, Issue.2, pp.408-415 (2004/04) (한국과학교육학회) (학진등재)
7.
김지나,권재술, "물리학습에서 불일치 상황에 직면한 학생들의 반응 유형", 한국과학교육학회지 /ISSN = 12265187, Vol.25, Issue.2, pp.162-172 (2005/04) (한국과학교육학회) (학진등재)
8.
김지나,최혁준,홍윤희,이재남,권미랑,서상오,김준태,권재술, "과학 학습에서 학습자 성격 유형과 불일치 상황 제시 방법에 따른 인지갈등 정도", 한국과학교육학회지 /ISSN = 12265187, Vol.25, Issue.4, pp.441-449 (2005/08) (한국과학교육학회) (학진등재)
9.
김지나,권미랑,김중복,권재술, "그네타기 체험을 통한 인지갈등 전략이 학생들의 단진자에 작용하는 힘 개념에 미치는 영향", 한국과학교육학회지 /ISSN = 12265187, Vol.25, Issue.5, pp.583-594 (2005/09) (한국과학교육학회) (학진등재)
10.
김지나,김범기,김태선, "Interpretation Abilities of American and Korean Students in Kinematics Graphs", 한국과학교육학회지 /ISSN = 12265187, Vol.25, Issue.6, pp.671-677 (2005/10) (한국과학교육학회) (학진등재)
11.
김지나,변영찬, "물리실험에서 선개념과 불일치한 실험 데이터에 대한 학생들의 해석 유형", 한국과학교육학회지 /ISSN = 12265187, Vol.27, Issue.5, pp.404-411 (2007/08) (한국과학교육학회) (학술진흥재단) (학진등재
)
12.
박연,한병래,김지나, "초등학교 컴퓨터교육에서 라우팅알로리즘 학습가능성에 관한 연구", 정보교육학회 논문지 /ISSN = 12293245, Vol.11, Issue.3, pp.267-279 (2007/09) (한국정보교육학회) (학진등재(후보))
13.
배인호,문한섭,김지나, "광 주입-잠금된 반도체 레이저의 모드 분석", 한국광학회지 /ISSN = 12256285, Vol.18, Issue.5, pp.317-322 (2007/10) (한국광학회) (학진등재)
14.
김경대,김지나,김광수,한병래, "예비 과학교사의 소리 파동 관련 오개념 분석", 새물리(Sae Mulli) /ISSN = 03744914, Vol.55, Issue.6, pp.397-408 (2007/12) (한국물리학회) (학술진흥재단) (학진등재)
15.
김경대,김지나,김중복, "소리파동 학습을 위한 컴퓨터를 이용한 실험과 전통적인 실험의 비교", 현장과학교육 /ISSN = 12299554, Vol.3, Issue.1, pp.5-12 (2009/02) (현장과학교육학회)
16.
김중복,권재술,김지나,권미랑, "불일치 현상대면 전의 인지갈등이 중학생들의 물리개념변화에 미치는 영향", 한국과학교육학회지 /ISSN = 12265187, Vol.29, Issue.8, pp.0-0 (2009/12) (한국과학교육학회) (학술진흥재단) (학진등재)
30. 강은주,김지나, "The scientific model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on ‘compass making’ experiments using algorithmic representations", New Physics: Sae Mulli /ISSN = 0374-4914, Vol.70, Issue.1, pp.71-81 (2020/01) (Korean Physical Society) (SCOPUS)
update : 2021.10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