구분 | 기본이수과목 및 분야 | 평가영역 | 평가 내용 요소 |
---|---|---|---|
교육학 | 교육철학 및 교육사 | 한국.동아시아 교육의 역사 | 고대 동아시아의 교육 |
중세 및 근세 교육 | |||
개화기 이후의 교육 | |||
서양교육의 이해 | 고대 그리스.로마시대의 교육 | ||
중세 및 종교개혁기의 교육 | |||
실학주의. 계몽주의 시대의 교육 | |||
신인문주의 이후 현대까지의 교육 | |||
교육철학의 제반 영역에 대한 이해 | 인식론과 교육 | ||
존재론과 교육 | |||
가치론과 교육 | |||
사회철학과 교육 | |||
교육에 대한 철학적 사조 | 미국의 교육사조 및 분석철학 | ||
유럽의 교육사조 | |||
현대교육의 철학적 동향 | |||
교육학 |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| 교육과정의 이해 | 교육과정의 본질과 성적(학문적기초, 역사, 다양한 개념과 정의 포함) 등 |
교육과정의 수준(측면 포함) 유형 등 | |||
교육과정의 다양한 이론 과 관점 등 | |||
교육과정의 사상과 동향 등 | |||
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, 현행 교육과정의 특징 등 | |||
교육과정 개발 및 실제 | 교육과정 목적 및 목표 설정과 진술 | ||
교육과정 내용 및 학습경험의 성격, 내용 및 학습경험의 선정 원리 | |||
교육과정 내용 및 학습 경험의 조직 | |||
교육과정 설계 및 개발 모형과 절차 | |||
학교(학년, 학급 포함)교육과정 개발 | |||
교육과정실행 | 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실행 및 운영관리, 그리고 그 개선방안 등 | ||
실행의 관점, 자율적인 학교교육과정 실행의 전략과 방안 등 | |||
실행 및 운영 주체로서의 교사의 역할 등 | |||
교육과정 변화의 속성, 개선 및 개혁방향, 미래사회와 교육과정 변화 등 | |||
교육평가의 이해 | 교육평가의 개념, 목적, 기능, 절차 | ||
교육평가의 유형 | |||
교육평가관 | |||
교육평가 모형의 특징과 장단점 | |||
평가방법의 선정과 개발 | 평가도구 제작 계획 및 절차 | ||
선택형 문항 제작과 활용 | |||
수행평가 도구 제작과 활용 | |||
검사이론, 문항 및 검사의 양호도 분석 | |||
평가 결과의 활용과 교육연구방법론 | 평가결과 분석 및 보고 | ||
평가결과의 활용 | |||
자료분석의이해 및 기초통계 | |||
교육연구방법론(표집방법, 기술 및 실험연구 방법의 장단점) | |||
교육학 |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| 학습이론의 원리 적용 | 행동주의 교수의 원리 |
인지전략 및 초인지 전략 | |||
기억의 과정과 지식의 종류 | |||
문제의 해결과 지식의 전이 | |||
학습의 상황과 맥락 | |||
교수-학습모형 | 수업이론(Glaser, Bloom, Bruner, Ausubel, Cronbach & Snow의 수업이론) | ||
행동주의 교수-학습모형 | |||
인지주의 교수-학습모형 | |||
구성주의 교수-학습모형 | |||
교사 및 학생 중심 수업방법 | 교사가 학습을 주도하는 수업(강의, 시범, 팀티칭) | ||
대화 및 토론 방식을 활용하는 토의식 수업 | |||
두 명 이상의 학생이 서로 돕는 협동(력)학습 | |||
학생이 새로운 학습내용을 찾아가는 발견식 수업 | |||
학생 스스로가 주도자가 되는 자기-주도식 수업 | |||
교육공학의 기초 | 교육공학의 정의, 영역 및 대표적인 기초적 이론 | ||
교육방송, 교수매체 연구와 활용의 변천과정 | |||
교육공학분야의 이론적 발달과정의 최근 동향 | |||
프로젝트관리기법 및 절차, 혁신의 보급과 제도화 | |||
교육자원(예:멀티미디어 자원정보 센터, 교수학습 지원센터 등) 경영 및 교육환경 | |||
교수설계모형 | 요구분석, 학습자 분석, 환경 분석 | ||
교수분석, 분류, 목표분석 및 성취목표진술 | |||
목표영역별 교수전략의 활용과 수업지도안/학습프로그램의 설계 | |||
형성평가 및 종합평가의 기법의 이해 및 적용을 통한 프로그램의 수정, 보완 및 활용 | |||
대표적인 교수설계모형의 주요 원리의 이해와 적용 | |||
ICT활용수업 / 교수매체(이러닝 등)의 설계, 개발, 활용 | ICT활용수업의 목적, 역사, 교육과정, 수업 유형별 활용방법 및 교수학습 모형 | ||
교육용 멀티미디어/이러닝/웹기반 학습의 개념, 특징, 유형 | |||
멀티미디어의 대표적인 유형의 개발, 활용방법, 멀티미디어 자료의 선정 및 평가 | |||
미디어 교육(개념, 이론, 멀티미디어 리터러시 등) 및 교수매체 관련 이론 | |||
교수매체(사진자료, 녹음자료, OHP자료, 슬러이드, 프리젠테이션 등)의 유형별 수업 활용 및 선정, 제작 | |||
교육학 | 교육심리학 | 인지적측면 | 지능 |
창의성 | |||
인지양식 | |||
영재학생 | |||
정의적측면 | 성격 | ||
자아개념 | |||
도덕성 | |||
동기 | |||
학습이론 | 행동주의 학습이론 | ||
관찰학습 | |||
행동수정 | |||
기억, 전이, 지식, 전략사용, 사고, 문제해결 | |||
구성주의 학습 | |||
교수이론 및 효과적인 교수 | 교수변인 | ||
교수이론 | |||
교수연구의 패러다임 | |||
인본주의 교육 | |||
교사효과성 | |||
효과적인 교수기술 | |||
효과적인 수업 | |||
생활지도 및 상담 | 학교교육과 정신건강 | ||
상담이론 | |||
진로교육 | |||
교육학 | 교육사회학 | 교육의 기능이론, 갈등이론, 해석적 설명 | 교육현상에 대한 기능이론, 갈등이론, 해석적 이론의 주요 개념 이해 |
교육현상에 대한 기능이론, 갈등이론, 해석적이론과 주요 학자의 주장과 차이설명 | |||
교육현상을 기능이론, 갈등이론, 해석적 이론의 시각을 활용해서 분석 | |||
교육(불)평등 | 교육(불)평등의 주요 개념 이해 | ||
교육(불)평등을 유발하는 다양한 요인과 학생의 교육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설명 | |||
교육현상을 교육(불)평등의 지식을 활용해서 분석 | |||
교육과정의 사회학 |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시각의 주요 개념 이해 | ||
교육과정의 사회학적 설명간의 차이와 학생의 교육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설명 | |||
교육현상을 교육내용의 사회학 지식을 활용해서 분석 | |||
교육선발과 사회이동 | 교육선발과 사회이동의 주요 개념 이해 | ||
교육선발과 사회이동의 다양한 요인과 학생의 교육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설명 | |||
교육현상을 교육선발과 사회이동의 지식을 활용해서 분석 | |||
교육개혁의 현안 및 동향 | 교육개혁의 주요 현안 및 동향 이해 | ||
다양한 교육개혁 현안 및 동향의 차이와 교육공동체 구성원에 미칠 영향을 비교 설명 | |||
교육현장의 변화를 유도할 수 있는 환경과 문화를 종합적으로 평가 | |||
교육학 |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| 교육행정학의 주요개념 및 발달과정 | 교육행정의 개념, 성격, 영역, 원리 |
교육행정학의 발달과정 | |||
학교 조직 행동론 | 학교조직의 성격 | ||
학교조직문화와 갈등관리 | |||
동기 및 지도성론 | |||
의사소통론 | |||
중앙 및 지방 교육행정 | 교원인사 | ||
장학과 교원 전문성 개발 | |||
교육자치 | |||
교육기획 및 재정 | |||
교육정책 및 제도 | |||
학교.학급경영실무 | 교무 분장과 업무 | ||
학급경영의 실무Ⅰ : 학교경영계획, 학생생활지도, 특별활동 등 | |||
학겨경영의 실무Ⅱ : 학급환경정비, 문서사무, 학부모와의 관계 | |||
교사론 및 교육법 | 교사의 자질, 역할, 교직관 | ||
교원의 권리와 의무 | |||
교원단체 | |||
학생의 기본권, 의무, 징계 | |||
학교안전사고 관련 법령 |